본문 바로가기
네엣. IT x IT = ??

소셜 커머스의 등장과 미래

by 꾸러기아빠 plazma-el 2010. 11. 30.

신혼 여행을 와서 적는 두번째 글이다마우이를 거쳐 지금은 오하우의 와이키키 해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른데.. 한국은 전쟁 중이라니.. 친구가 보내온 문자를 보고 깜짝 놀랐다갑작스런 북한의 도발에 어이없이 소중한 생명이 목숨을 잃게 되어 너무나 가슴이 아프고화가 난다… 미쳐 잊고 있었지만 분단국가라는 현실에.

 

오늘은 소셜커머스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 한다. 어제 정리한 글을 힐끔 봤더니 그냥 단순 개념 정리에 불과하단 느낌이 들었지만.


얼마 전 티켓몬스터(이하 티몬) 매출이 100억이 넘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100억이라는 매출규모보다는 티몬이 지난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6개월 만에 이룬 성과라는 점이 놀라운 사실이 아닐수 없다. 그렇다고 이런 공동구매 형태의 소셜커머스가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간단히 파헤쳐 보자.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란 소셜네트워킹(SNS) Commerce 합친 용어로, SNS 이용한 모든 판매 활동을 말한다. 이미 미국의 구루폰을 시초로 국내에서는 티몬, 위메이크프라이스해피 바이러스 등이 있다.  

 

 

소셜커머스의 효과

 

소셜커머스는 구매자 입장에서 반값 구매 등의 가격 할인 혜택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집단 지성이 아닌 지인이나 공통 관심사가 있는 그룹의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 받을 있는 이점을 가진다.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는 고 확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있다. 

 

오늘과 같이 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마케팅 비용 규모의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시장 구조를 감안할 , 소셜커머스를 통한 서비스 제공은 분명히 다른 기회임이 분명하다한 예로, 실직한 한인 요리사가 트위터를 통해 미국 전역을 돌며 고기바베큐를 판매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없다.

 

물론, 가격 할인으로 인한 서비스 하락 고객 불만에 대한 문제점, 그리고 지나친 업체 홍보를 위한 가격 경쟁 등은 앞으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로 남아 있다. 

 


소셜커머스의 종류

 

국내에서는 공동구매(이하 공구) 통한 서비스 제공이 주로 알려져 있지만, 해외에서는 SNS 다양한 서비스가 접목되며 소셜커머스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앞서 말한 공구 뿐만 아니라 1 마케팅, 그리고 고객이 영화의 결말을 정하는 소셜무비, 대기업의 제품 홍보 이벤트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중이다.

 

 

마치며…

 

소셜커머스는 동안 존재했던 다양한 Commerce 다른 파생 상품 하나임에 분명하다하지만 기존의 것과는 다르게 소규모 적이고, 빠른 확산이 특징이며 대기업이 아닌 소규모 또는 개인 마저도 SNS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엄청난 자본과 기술을 가진 소수가 필터링된 정보를 다수에게 제공하던 사회에서 특정 기득권이 아닌 다수의 일반이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사회로 변해가는 것 같아 반갑기도 하다. 


[그루폰]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



 

관련글

 . 방송통신위원회 두루누리 : 소셜커머스, 돌다리도 두드려라

 . 지디넷코리아 :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매출 100 돌파

 . 트렌퓨쳐 : 소셜커머스와 운영사례

 . 행복마케터 : 믿고 살 수 있는 소셜커머스 총집합

태그

댓글0